안녕하세요. YouTube영상 제작 회사, YouTube입니다.과거 4년간 213명의 개인 YouTuber채널/36의 기업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왔습니다.유튜브에서 전체 작업한 영상의 수에만 약 1000건을 넘고 있습니다.이 중에는 100만 YouTuber가 된 채널이 있고, 엔터테인먼트, 상장 기업 유튜브 채널도 있었습니다.<유튜브와 함께 한 영상, 기업 리스트>
이 4년간 많은 기업과 함께 하고 깨달았다”전문직 유튜브 채널 90%가 멸망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만약 병원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분이라면 부디 끝까지 읽어 보세요.이 글을 참고할 뿐에서도 수천 만원 절약합니다.
병원 유튜브 채널 90% 도산하는 이유
병원에서는 홍보 목적으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게 됩니다.그리고 영상 제작만 수천만 원을 투자하게 됩니다.그런데 정작 투자 비용 대비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는 효과는 없는 게 현실입니다.왜 수천 만원 투자한 것에 유튜브 채널은 자라지 못하고 홍보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요?대중의 시선이 아니라 병원의 눈높이에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아는 전문지식을 대중에게 공유하면 우리 병원의 전문성을 알아보고 신뢰하겠지?이런 생각 때문일까요? 병원뿐만 아니라 전문직 분들은 자신만의 전문지식을 공유하고 싶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요? 조회수 100 미만, 구독자수 100 미만…… 몇 천만원의 유튜브에 투자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비참합니다.
콘텐츠 아이디어 찾는 방법
빠르게 성장하는 유튜버 중에는 페이스북이나 유머사이트 등 인터넷에서 재미있는 텍스트를 영상으로 바꿔 올리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정성껏 제작한 영상보다 오히려 이런 자극적인 영상이 조회수가 높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얼마나 정성스럽게 제작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시청자가 원하는 영상을 만들어야 대중의 반응을 이끌 수 있습니다.
기업 유튜브 채널의 경우 전문적인 내용으로 대중에게 어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병원, 변호사, 세무사 등등..전문직에 종사하는 분들이 특히 전문적인 내용으로 대중과 소통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나 결과는 어떨까요?대중의 관심은 차갑네요.)대중과 소통하기에는 대중적인 언어로 소통해야 합니다.대중의 언어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없나요?만약 이런 경우다면, 네이트 판이나 웃데, 오 유 등 재미 있는 유머가 있는 사이트를 잘 살펴보세요.대중은 어떤 콘텐츠에 공감하고 어떤 콘텐츠에 웃고 있는지 봅시다.제가 좋아하는 채널에서 “대처 법”유튜브 채널이 있습니다.
주로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영상을 제작하는 채널입니다.”회사에 10분 지각했을 때, 직장 상사의 반응””회사에 가고 싶지 않을 때””엄마가 밥을 먹을 거라고 부를 때”등 등… 그렇긴 대처 법 채널에선 이런 공감대 간의 콘텐츠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유머 사이트나 각 커뮤니티 게시판에 공감을 끌어내는 콘텐츠가 산더미처럼 쌓았습니다.이미 대중에게 공감되고 있는 콘텐츠를 적당히 맞추어 제치고 영상으로 만들어 보세요.대처 법 채널을 참고하고 병원의 경우, 예를 들면 이런 콘텐츠를 추출할 수 있겠군요.”치과에 갔을 때, 연령별 반응””양치를 귀찮은 때, 치과의 사용법””치과 의사는 치아 관리를 어쩌지?이처럼 전문적 지식보다는 대중이 마음에 되는 말로 소통하고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다음은 콘텐츠의 아이디어를 얻기 쉬운 커뮤니티를 추천합니다.너 웹, 엠 엘피다 비 파크, 폼프, DC인사이드는 대학, 오늘의 유머, 보베 드립, 갸 드립 딴지 일보 등..소재의 응용
콘텐츠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는 다른 유튜버 채널을 참고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100% 복사하지 말고 패턴만 참고해 보는 거죠. 제가 좋아하는 설파씨의 채널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서 르파 씨의 채널에서 가장 재생 수가 많은 영상의 제목입니다.이상형 10명을 한꺼번에 만났다40대 1이상의 타입 찾아 실사판(여성 편)40대 1이상의 타입 찾아 실사판(남성 편)한국 여성이 서양식 화장을 하고 보니?한국 여성은 왜 이렇게 눈이 작나요?한국인이 미국의 수학 능력 시험 수학을 풀어 보면 미국의 과자를 처음 접한 한국 여성의 반응, 한국인을 구분하는 방법이 콘텐츠 형식을 단순화하면 이렇게 됩니다.1대 다수의 미팅 x가 y를 한다면?한 적 없는 x하고 보면 x를 처음 하고 본 y의 반응 x를 구분하는 방법 x에 답하고 여기 여러분의 지식을 대입하고 봅시다.이처럼 다른 YouTuber소재를 활용하고 자신의 소재를 찾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오늘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계속 읽어보면 좋은 글, 실력있는 유튜브 영상 제작사를 판단하는 기준(클릭)